[2021 애드픽 트렌드 리뷰] 재테크 인식 및 행태 설문조사 ③ 재테크 인식 및 성향 (2), 재테크 행태

등록일 2021-06-16

 

Part 2. 재테크 인식 및 성향 (2)

 

 

| 본인의 재테크 성향 평가

 

응답자들이 평가한 본인의 재테크 성향은 보수적, 위험 회피적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습니다.

 

'소액을 모으더라도 원금을 잃지 않는 안전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응답자가 과반수였으며, '손실 가능성이 있더라도 공격적으로 투자'한다는 응답자는 10% 미만에 불과했습니다.

 




| 재테크 활동에 대한 자기 평가


현재 본인의 재테크 활동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냐는 질문에 매우 잘하고 있거나 잘하고 있다는 긍정적 평가는 19.1%로 10명 중 1~2명 선이었으며, 매우 못하고 있거나 못하고 있다는 부정적 평가는 33.8%로 10명 중 3~4명 선으로 나타났습니다.


‘보통’이라고 응답한 중립적 평가는 47.1%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 자신이 재테크를 매우 잘하고 있거나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응답자와 보통이라고 생각하는 응답자 675명에게는

‘왜 재테크를 잘한다고 생각하는지’, 재테크를 못하고 있거나 매우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응답자 345명에게는 ‘왜

재테크를 못한다고 생각하는지’ 질문함

 



| 본인이 재테크를 잘한다고 생각하는 이유

 

재테크를 잘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로 ‘미래의 기대 수익’이 중요하게 작용한 반면, 재테크를 못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현재까지의 수익’이 더 중요하게 작용하는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재테크를 잘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향후 기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예상해서’라는 응답이 43.6%로 가장 많았으며, ‘경제적 가치관이나 생활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끼쳐서’라는 응답도 33.6%로 나타나 미래에 낙관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 재테크를 매우 잘하고 있다, 잘하고 있다, 보통이다 [N=675]


 

| 본인이 재테크를 못한다고 생각하는 이유

 

테크를 못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기대한 만큼 수익을 올리지 못해서’라는 응답이 57.5%로 비교적 높았고, ‘본인의 노력이나 관심이 부족해서’란 응답 역시 47.2%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 재테크를 매우 못하고 있다, 못하고 있다 [N=345]


  

Part 3. 재테크 행태

 

 

* 재테크 활동에 대한 자기 평가를 기준으로 2개 그룹으로 분리해 실제 재테크 활동에 대해 질문함.

- A그룹 [N=675]

자신이 재테크를 잘하고 있다고 평가(매우 잘하고 있다, 잘하고 있다, 보통이다)

- B그룹 [N=345]

자신이 재테크를 못하고 있다고 평가(매우 못하고 있다, 못하고 있다)

 



| 누적 투자금 규모


재테크 활동에 대한 자기 평가에 관계없이 재테크 용도로 투자한 금액이 100만 원 이하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으며, 투자 금액이 없다는 답변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자신이 재테크를 잘하고 있다고 평가한 응답자 4명 중 1명은 재테크에 투자한 금액이 없다고 답해, 앱 또는 플랫폼을 활용하는 등 별도 투자금 없는 재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신이 재테크를 잘하고 있다고 평가한 응답자들의 누적 투자금액이 보다 고액인 경향이 있었으며, 1,000만 원 이상 투자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 비중은 재테크를 잘하고 있다고 평가한 A그룹이 14.8%, 재테크를 못하고 있다고 평가한 B그룹이 7.3%로 2배 이상 차이를 보였습니다. 특히, 1억원 이상의 투자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중은 A그룹이 B그룹의 3배 이상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투자금이 500만 원 이하라는 응답자 비중은 A그룹이 49.0%, B그룹이 51.3%로 나타나, 자신이 재테크를 못하고 있다고 평가한 응답자의 비중이 2.3%p 높게 나타났습니다.





| 재테크를 통해 기대하는 수익 규모

 

응답자 3명 중 2명은 재테크를 통해 적더라도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규모의 수익을 기대한다고 응답해 금액보다 본인의 만족감을 우선시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용돈 규모의 수익’을 택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으며, ‘금액이 적더라도 심리적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정도의 수익’을 기대한다는 응답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자신이 재테크를 잘한다고 생각하는 A그룹은 재테크를 못한다고 생각하는 B그룹보다 기대하는 수익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아, 기대 수익이 낮은 만큼 재테크에서 얻는 만족감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A그룹에서 ‘용돈 규모의 수익’을 기대한다는 응답은 43.5%, ‘금액이 적더라도 심리적 만족감을 느낄 있는 정도의 수익’을 기대한다는 응답은 23.3%로, 각각 B그룹에 비해 3.5%p, 3.6%%p 높았습니다. 반면, 재테크를 통해 ‘직장인 월급 규모의 수익’을 기대한다는 답변은 A그룹보다 B그룹에서 6.5%p 높게 나타났습니다.





| 재테크를 통해 기대하는 월 수익 규모

 

재테크를 통해 기대하는 월 수익 규모는 ‘월 100만 원 이하’가 A/B그룹 모두 응답자의 65% 이상을 차지했으며, 각 답변에 대한 응답자 비중 역시 두 그룹의 분포가 유사했습니다.


‘1,000만 원 이상’ 고액을 월 수익으로 기대한다는 답변은 A그룹에서 6.3%, B그룹에서 3.9%로 재테크를 잘한다고 생각하는 그룹에서 1.6배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동시에 ‘10만 원 이하’ 소액을 월 수익으로 기대한다는 답변도 A그룹에서 3.7%p 높게 나타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 향후 가장 유망하다고 생각하는 재테크

 

응답자 절반 이상이 ‘주식, 펀드, ETF 투자’와 ‘앱 또는 플랫폼을 활용한 재테크’를 유망하다고 생각하는 재테크 수단으로 꼽아 디지털 활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A그룹은 ‘주식, 펀드, ETF 투자(53.6%)’, B그룹은 ‘앱 또는 플랫폼을 활용한 재테크(55.7%)’를 가장 유망한 재테크 수단이라 답했습니다.


응답자들은 ‘은행 예적금’보다 ‘평소 절약하는 생활 습관’이 더 유망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특히 B그룹은 은행 예적금(10.7%)을 가장 덜 유망하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회적으로 관심이 큰 ‘가상 화폐/자산’은 40%에 달하는 응답자가 향후 유망할 것이라 평가했습니다.





| 향후 가장 유망하다고 생각하는 재테크

 

자신의 미래 경제 상황을 낙관적으로 전망하는 응답자는 A그룹이 61.4%, B그룹은 A그룹의 2/3 수준인 38.6%로 나타나, 자신이 재테크를 잘하고 있다고 생각할수록 미래 경제 상황을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A그룹의 경우 미래 경제 상황이 ‘좋을 것’이란 응답이 40.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B그룹의 경우 ‘보통일 것’이라는 응답이 47.1%로 절반 가까운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반면, B그룹에서 미래 경제 상황을 비관하는 응답은 14.3%로, A그룹에 비해 그 비중이 3배 가까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 애드픽(www.adpick.co.kr)

온라인, 모바일 사용자가 가장 많이 활용하고 가장 많은 영향력을 받는 매체가 소셜미디어라는 것에 착안해 일반인이 자신의 SNS를 기반으로 광고주 상품에 대한 홍보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재테크를 할 수 있도록 개발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애드픽 서비스 구조> 

  

애드픽 특징 1. 소셜 미디어 운영, 콘텐츠 제작 노하우로 재테크

애드픽은 콘텐츠를 제작해서 성과를 낸 회원에게 수익을 분배하는 구조의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인기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노하우가 있어도 이를 수익으로 연결하지 못했던 사람들은 애드픽을 통해 재테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드픽 인플루언서들에게 고유의 별도 링크를 발급하기 때문에, 이 링크로 액션이 발생한 경우에는 광고 종료 시점까지 지속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파트너 안내도 활발히 이뤄져 각 SNS 플랫폼에 따른 올바른 마케팅의 가이드라인 및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애드픽 특징 2. 인플루언서 회원들의 파급력 있는 콘텐츠 확산

광고주 역시 애드픽을 활용함으로써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애드픽은 광고주의 광고 콘텐츠를 각종 SNS로 동시에 전파하기 때문에 콘텐츠의 파급력 있는 확산이 가능하며, 포스팅이 존재하는 한 지속적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애드픽 특징 3. 높은 광고 효율

직접적으로 광고 메시지를 전하는 방식이 아닌, 일반 유저가 SNS의 특성 및 독자의 눈높이에 맞게 사용 후기나 재미있는 포인트를 설명하는 네이티브 광고 형식을 표방하기 때문에 더 많은 실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질적인 광고 성과가 발생할 경우에만 보상이 이뤄지기 때문에 기존 모바일 광고에 비해 더 많은 실제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애드픽 특징 4. 정확한 광고 성과 측정

광고 캠페인의 참여율, 효율, 정상적 마케팅 활동 진행 여부, 노출 영역별 통계, 인앱결제 현황, 사용자 잔존율, 구매 품목 등을 트래킹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광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애드픽은 웹과 모바일 앱(안드로이드, iOS) 모두 지원합니다.

 

 

          

 

 

[2021 애드픽 트렌드 리뷰] 재테크 인식 및 행태 설문조사

①  Intro, Summary

②  응답자 특성, 재테크 인식 및 성향 (1)

③ 재테크 인식 및 성향 (2), 재테크 행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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