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애드픽 트렌드 리뷰] 재테크 인식 및 행태 설문조사 ② 응답자 특성, 재테크 인식 및 성향 (1)

등록일 2021-06-16



Part 1. 응답자 특성

 

 

| 성별 및 연령

 

응답자 1,020명 중 여성은 56.8%, 남성은 43.2%로 나타났으며, MZ세대로 불리는 2030 세대 응답자가 69.3%로 대다수를 차지했습니다.

 


 

 

| 운영하는 소셜 매체


응답자의 90% 이상이 직접 소셜 매체를 운영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평균적으로 2종류의 소셜 매체를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운영하는 소셜 매체는 블로그 >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 온라인/모바일 커뮤니티 > 유튜브 순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틱톡, 트위터 등 짧은 형태의 콘텐츠를 활용하는 소셜 매체를 운영한다고 응답한 비율도 20%에 달했습니다.

 


 

 

Part 2. 재테크 인식 및 성향 (1)



| 재테크에 대한 관심 정도


응답자의 74.5%가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라고 응답했으며, 관심이 낮은 편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4.1%에 불과했습니다.





| 재테크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로는 응답자 대다수가 필요성을 자각했다는 이유를 꼽았습니다.


현재 수입이나 자산이 적다고 생각해서라는 응답이 59.6%로 가장 많았고, ‘경제력이 삶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생각해서라는 응답이 32.9%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재산을 증식해야 할 분명한 목표가 생겨서’란 응답도 4(20.1%)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관련 콘텐츠를 보고 흥미가 생겼거나, 다른 사람들이 재테크를 많이 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는 응답은 각각 22.3%, 11.2%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습니다.





| 성공적인 재테크에 중요한 요소


성공적인 재테크를 위한 요소 역시 외부 요인보다 본인의 태도와 지식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응답자 10명 중 6~7명이 꾸준히 관심을 갖고 실천하는 태도(69.4%)’정확하고 빠른 정보력과 지식(62.3%)’을 성공적인 재테크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한다고 답했습니다.





| 재테크 수단 선택 시 중요하게 보는 기준

  

재테크 수단을 선택할 때 중요한 기준으로 '신뢰감이 가거나 관심 있는 분야(63.6%)', '내가 잘 아는 분야(51.1%)'인지 본다는 응답자가 절반 이상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타인의 성공이나 추천, 사회적 관심을 재테크 수단 선택의 기준으로 본다는 응답자는 10명 중 2명에 불과해 자신의 관심이나 지식에 따라 재테크 수단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 재테크 정보 취득 경로

 

70%가 넘는 응답자가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등) 소셜 매체 또는 온라인 커뮤니티 콘텐츠에서 재테크 정보를 얻는다고 응답했으며, 이는 뉴스 기사에서 정보를 얻는다는 응답의 2배 수준입니다.


반면, 전통적 금융 전문가인 자산관리사, 재무설계사 등의 조언을 얻고 있다는 응답자는 3.6%에 불과해 재테크에서 디지털의 중요성과 함께 전문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커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실천하는 재테크 수단


현재 어떤 재테크를 하고 있냐는 질문에는 절반 이상이 ‘앱/플랫폼을 활용한 재테크’를 실천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주식(43.9%) > 은행 예적금(40.2%) > 평소 절약하는 습관(38.1%)이라는 응답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반면, 최근 각광받고 있는 가상 화폐/자산, 재판매(리셀), 부동산으로 재테크를 하고 있다는 응답자는 상대적으로 적어,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고 안정적인 재테크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 애드픽(www.adpick.co.kr)

온라인, 모바일 사용자가 가장 많이 활용하고 가장 많은 영향력을 받는 매체가 소셜미디어라는 것에 착안해 일반인이 자신의 SNS를 기반으로 광고주 상품에 대한 홍보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재테크를 할 수 있도록 개발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애드픽 서비스 구조> 

  

애드픽 특징 1. 소셜 미디어 운영, 콘텐츠 제작 노하우로 재테크

애드픽은 콘텐츠를 제작해서 성과를 낸 회원에게 수익을 분배하는 구조의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인기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노하우가 있어도 이를 수익으로 연결하지 못했던 사람들은 애드픽을 통해 재테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드픽 인플루언서들에게 고유의 별도 링크를 발급하기 때문에, 이 링크로 액션이 발생한 경우에는 광고 종료 시점까지 지속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파트너 안내도 활발히 이뤄져 각 SNS 플랫폼에 따른 올바른 마케팅의 가이드라인 및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애드픽 특징 2. 인플루언서 회원들의 파급력 있는 콘텐츠 확산

광고주 역시 애드픽을 활용함으로써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애드픽은 광고주의 광고 콘텐츠를 각종 SNS로 동시에 전파하기 때문에 콘텐츠의 파급력 있는 확산이 가능하며, 포스팅이 존재하는 한 지속적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애드픽 특징 3. 높은 광고 효율

직접적으로 광고 메시지를 전하는 방식이 아닌, 일반 유저가 SNS의 특성 및 독자의 눈높이에 맞게 사용 후기나 재미있는 포인트를 설명하는 네이티브 광고 형식을 표방하기 때문에 더 많은 실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질적인 광고 성과가 발생할 경우에만 보상이 이뤄지기 때문에 기존 모바일 광고에 비해 더 많은 실제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애드픽 특징 4. 정확한 광고 성과 측정

광고 캠페인의 참여율, 효율, 정상적 마케팅 활동 진행 여부, 노출 영역별 통계, 인앱결제 현황, 사용자 잔존율, 구매 품목 등을 트래킹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광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애드픽은 웹과 모바일 앱(안드로이드, iOS) 모두 지원합니다.

 

 

          

 

 

[2021 애드픽 트렌드 리뷰] 재테크 인식 및 행태 설문조사

①  Intro, Summary

②  응답자 특성, 재테크 인식 및 성향 (1) 

③  재테크 인식 및 성향 (2), 재테크 행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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