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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리포트] 2021 애드픽 트렌드 리뷰: MZ세대 재테크 인식 및 행태

(첨부파일을 내려 받으시면 보고서 전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청소년부터 노년층까지 성별, 연령을 불문하고 재테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었습니다. 은행 예적금, 주식, 부동산 등의 전통적인 투자 수단은 물론, 각자의 관심사에 따라 새로운 재테크를 하는 인구도 크게 늘었습니다. 명품이나 한정판 등 희소한 제품을 재판매(리셀, Resell)하고, 가상 화폐/자산이나 음원 저작권에 투자하기도 합니다.앱테크(*) 플랫폼 애드픽은 재테크에 대한 인식과 관련 트렌드를 파악하고자 20대 이상 남녀 인플루언서 회원을 대상으로 본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본 보고서를 통해 최신 재테크 트렌드, 특히 MZ 세대의 재테크 성향과 재테크에 대한 인식 및 행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앱테크: 앱 재테크의 합성어로 모바일 앱을 활용한 재테크를 의미합니다.

등록일2021-06-18

[트렌드 리포트] 2020 상반기 애드픽 트렌드 리뷰: 인플루언서 커머스

(첨부파일을 내려 받으시면 보고서 전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2020년 상반기 들어 언택트 소비가 증가하며 e커머스(전자상거래)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매장에 가지 않고도 소비자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미디어 커머스의 성장이 두드러집니다. 유통업계에서는 매장을 스튜디오로 활용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없애고, 라이브 방송의 원조라 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인플루언서 커머스 역시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유명 유튜버나 셀럽은 물론, 일반인의 영향력에 주목하는 기업도 늘어났습니다. 사용자 의견을 적극 반영한 상품을 출시하는 것은 기본이고, ‘리얼 스토리’를 바탕으로 일반인이 등장하는 광고를 제작하거나 사용자 모델을 기용하기도 합니다. ‘인플루언서’라는 단어 자체가 연예인 못지 않은 인기를 끄는 영향력 있는 일반인을 지칭하며 등장한 것에 비추어 볼 때 이러한 흐름은 자연스러워 보입니다.애드픽은 일반인을 비롯한 마이크로·나노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에 주목해 만들어진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2020년 출시 8년차를 맞은 애드픽에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이 있습니다. 본 보고서는 애드픽 전체 서비스 카테고리 중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는 커머스 부문의 상반기 동향을 정리한 자료입니다.애드픽 커머스의 성장은 최근 e커머스의 도약, 온라인 소비의 보편화를 반영하는 지표들 중 하나일 것입니다. 따라서 애드픽 커머스의 성장 규모, 인플루언서 활동 추이, 소비 트렌드 등 주요 동향을 살펴보는 것은 오늘날 산업의 주축이 된 커머스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는 장르와 결합해 어떤 성과를 만들고 있는지, 어떤 잠재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천 명에서 수천 명에 이르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인플루언서를 지칭하며, 나노 인플루언서는 수십에서 수백 명의 팔로워를 확보한 개인 블로거 또는 SNS 이용자를 의미합니다.

등록일2020-07-07

[보고서] 2019/2020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보고서

오드엠은 지난 2013년, 애드픽을 출시하면서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는 광고 마케팅 시장을 열었습니다.새로운 영역의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시행착오도 겪었지만, 광고 클라이언트와 인플루언서들의 트렌드, 이용 패턴에 관한 귀중한 인사이트와 정보를 축적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다양한 업계 종사자 분들과 공유한다면 더 큰 가치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그렇게 해서 제작한 것이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보고서입니다. 2017년부터 시작한 이 보고서 프로젝트는 어느덧 세 번째 출간을 맞았습니다. 크지 않은 회사에서 매년 보고서를 만든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새로운 광고 분야를 만든 만큼 그 누구도 저희만큼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잘 알고 있는 이는 없을 것이라고 자부했습니다. 이제 막 업계의 조명을 받기 시작하는 단계이므로 더 널리 알려야 한다는 사명감도 있었습니다. 이제는 많은 분들이 이 보고서에 관심을 갖고 문의하십니다. 올해는 어떤 내용일지 기대가 된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저희의 작은 발자국에 의미가 더해진 것 같아 보람된 순간입니다.반면, 어떤 내실 있는 콘텐츠로 여러분들을 찾아 뵈어야 할 지에 대한 고민도 동시에 생겨났습니다. 이번 보고서는 국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에 관한 정보를 폭 넓게 수록했습니다. 이를 통해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포함한 전반적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관심 있는 분들이 이 책자 한 권으로도 충분히 시장을 이해하실 수 있게 했습니다. 보고서의 핵심인 통계 분석 편에서는 애드픽의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세 가지 트렌드를 소개했습니다. 애드픽 내에서도 급성장한 커머스 부문의 성과도 비중 있게 다뤘습니다. 2019년의 데이터와 현황을 기반으로 2020년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를 전망하는 내용도 포함했습니다. 특히, 이번 보고서에는 애드픽을 운영하는 실무진의 인터뷰 내용도 담았습니다. 수년간 애드픽을 운영하며 축적해온 이들의 이야기가 여러분께 알찬 정보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본 보고서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새롭게 접하는 분들, 특히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싶은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역동적으로 변하는 마케팅 방법론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께도 유용한 지식 정보가 되기를 바랍니다. 매년, 내용의 깊이를 더한 보고서로 찾아 뵙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드엠과 애드픽에 보내주신 사랑에 깊이 감사 드립니다.(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정보 입력창을 통해 보고서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등록일2020-03-02

[보고서] 2018년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보고서

안녕하세요,오드엠은 지난 2017년 말 국내 처음으로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을 조명한 ‘2017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보고서’를 출간했습니다.보고서를 통해 저희 오드엠은 그동안 어떤 플랫폼이나 매체에서도 담지 못했던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참여하는 인플루언서 회원 및 광고주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다행히 출간 이후 여러 언론보도 및 많은 곳으로부터의 격려와 요청으로 인해 저희의 노력이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지평을 넓히는 데 기여했다고 자평하게 되었습니다. 또, 그간 서비스를 개선하고, 상품을 개발하고, 관리, 응대하는 데 바빴던 저희들에게, 보고서 출간은 시장을 돌아보며 성장하는 속도에 발맞춰 우리가 해야 하는 것들을 고민 하고, 내일을 준비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에 힘입어, 저희 오드엠은 올해에도 ‘2018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보고서(이하 2018 보고서)’를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2017 보고서가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목표를 두었다면, 이번 2018 보고서는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관련한 설계와 집행에 도움을 드리는 데 목표를 두었습니다.이를 위해 실제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참여하고 있는 성과형(마케터형) 인플루언서와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이용 하고 있는 광고주(대행사/렙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함께 산업 분야별, 이용 상품별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둘러싼 업계 주변의 현황과 이슈를 짚어 보았습니다.본 2018 보고서는 광고, 홍보, 마케팅 업무 담당자분들을 1차 대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마케팅을 공부하시는 학생 및 연구자분들께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2018 보고서가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아직 접해보지 않은 분들께는 기업 및 브랜드의 성장을 위해 새로운 마케팅을 고 민하는 계기가, 이미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실행하고 계신 분들께는 더욱 성공적인 진행을 위해 브랜드와 캠페인을 재 설계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합니다.2018년에도 저희 오드엠과 애드픽 서비스에 보내주신 성원과 응원에 감사드립니다.(첨부파일을 내려 받으시면 보고서 전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등록일2018-12-20

[보고서] 2017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보고서

2016년 디지털 부문에 쓰인 광고비 총계는 약 3조 1천억원 정도였습니다. 2000년 인터넷(디지털) 부문 광고비 총계는 약 1,360억원이었습니다. 16년 사이에 24배 가량 늘어난 것입니다. 지상파TV 광고비는 지난 2000년 약 2조 700억원 규모에서 2016년 1조 9,700억원으로 오히려 줄어들었습니다. 모바일 부문만 떼어 보면 2014년 8,400억, 2015년 1조 3천억, 2016년 1조 5천억 등 큰 폭으로 매년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디어 이용 행태가 과거와 달라졌다는 걸 의미합니다. TV 채널 중심의 콘텐츠 소비가 아니라, 콘텐츠 중심의 모바일 시대가 된 것입니다. 기업의 광고비 또한 새로운 매체 중심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소비가 늘고, 그에 발맞춰 광고 시장이 커진 데는 새로운 광고 마케팅의 지속적인 등장이 큰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발전 초기에 배너 광고를 시작으로 이메일 광고, 블로그 마케팅, 소셜 마케팅 등을 넘어 새로운 광고 마케팅은 지속적으로 등장했습니다. 효과와 효율을 입증한 것은 성장한 반면, 효과와 효율을 입증하지 못한 것은 부지불식간에 사라졌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어떨까요? 2013년 12월 애드픽의 등장으로 국내에서 시작된 인플루언서 마케팅(성과형)은 1위 사업자 애드픽의 등장 반 년 만에 새로운 시장 경쟁자가 탄생하며, 시장 규모를 키우고 있습니다. 애드픽 서비스 론칭 1년차인 2014년 매출은 18억 수준이었으나, 2015년엔 46억, 2016년엔 99억으로 매년 두 배 수준의 성장을 만들어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브랜드(광고주)들의 기대감을 느낄 수 있는 지표입니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지난 3년간 애드픽의 매출을 견인한 주력 광고 상품은 CPI(Cost Per Install) 즉 게임 및 모바일 앱 광고주였습니다. 그러나, 2016년 하반기부터 광고주 및 광고 상품의 비중이 변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Analysis-Client 부분 참조)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특정 산업에서만 작동하는 광고 마케팅이 아니라는 방증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애드픽 보고서는 이런 배경에서 제작되었습니다. ㈜오드엠(애드픽 서비스 운영사)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는 이제 막 걸음을 띄고 있는 시장 진입 단계의 새로운 광고 마케팅이 어떻게 성장하고 있고, 어떤 효과를 내고 있으며, 어떤 부문에서 활용하고 있는지 보고서를 통해 제시하고자 합니다. 본 보고서를 통해 아직까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해보지 못한 기업과 브랜드, 다양한 광고 마케팅을 집행하고 시도하는 대행사, 다양한 광고 마케팅 산업을 취재하는 미디어 관계자 분들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인식이 확대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첨부파일을 내려 받으시면 2017 보고서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등록일2017-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