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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산업 속 어필리에이트 사례

등록일 2025-11-20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은 특정 업종에 국한된 전략이 아니라 점점 보편적인 마케팅 전략이 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SNS는 강력한 유통 채널로 기능을 하게 되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후기, 정보를 담고 있는 경험담이 소비자의 마음을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기에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은 점점 더 그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애드픽 쇼핑메이트와 연동된 약 40여 개의 제휴몰을 살펴보면 패션, 뷰티, 여행, 교육, 생활, IT/가전, 육아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산업 전반에 걸쳐 어떠한 사례가 있는지 소개해 드립니다.
 

패션/뷰티

패션, 뷰티 분야는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이 활발히 적용되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MZ세대를 타겟으로 하는 패션 플랫폼은 이미 OOTD 콘텐츠나 룩북 영상 속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상품을 나열하는데 그치지 않고 크리에이터가 직접 코디한 스타일링 안에 브랜드 제품이 자연스럽게 녹아들면서 소비자에게 전달됩니다. 그 과정에서 사이즈나 재질, 색감 등 실사용 후기가 더해지면, 소비자는 해당 콘텐츠를 피로감 높은 광고가 아니라 하나의 정보성 콘텐츠로 인식하게 됩니다. 유아동복 쇼핑몰이나 백화점 브랜드 쇼핑 플랫폼은 구매력이 높은 3040 세대가 많이 이용하는 패션 플랫폼인데요, 이런 곳들은 바이럴 콘텐츠를 통해 어필리에이트 성과가 크게 향상되곤 합니다. 예를 들어 유명 브랜드의 시즌오프, 이월 상품 할인 등 유용한 정보가 육아/지역 기반의 카페, 커뮤니티에 업로드되면 자연스레 입소문이 퍼지며 구매 전환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많습니다.

여행/액티비티 

여행, 액티비티 분야도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의 효과가 뚜렷합니다. '여행'하면 숙박 예약이

빠질 수 없는데요, 소비자들은 예약 전에 반드시 검색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숙소의 컨디션이 사진과 다를 수도 있고, 같은 숙소여도 사이트별로 혜택이 상이해 가격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다른 사람들이 미리 체험한 경험 기반의 콘텐츠를 찾아보고, 그 안에서 글로벌 예약 플랫폼의 어필리에이트 링크가 자연스럽게 소비자에게 노출됩니다. 액티비티 예약 플랫폼도 여행 브이로그나 후기 포스팅에 자주 등장합니다. 특히 언어가 통하지 않고 신경 쓸 것이 많은 해외 여행은 패키지 여행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 실제 여행자의 후기와 함께 패키지 예약 링크가 연결되면, 소비자는 단순한 광고가 아닌 여행 준비에 꼭 필요한 정보로 받아들이며 전환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IT/전자기기 IT/전자기기 제품들은 상대적으로 고가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반드시 리뷰를 찾아보고 다양한 브랜드와 모델을 꼼꼼히 찾아본 뒤 구매 결정을 내립니다. 즉 다른 산업군과 달리 정보 탐색이 길고 비교 구매 성향이 강하다는 특성이 있죠. 그래서 하이마트, LG전자 등 IT/전자기기 관련 쇼핑몰의 어필리에이트 링크는 주로 화제성이 높은 신제품 언박싱, 실사용 후기, 동일 가격대 제품 비교 영상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전자기기는 제품의 단가가 높아 한 번의 전환만으로도 어필리에이트 성과가 크게 발생하고, 신제품이 출시되면 화제성이 더해지기 때문에 애드픽 회원들이 많이들 홍보하는 제품군입니다.

지식/도서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텍스트힙(text-hip) 트렌드는 책이 단순히 지식을 쌓는 수단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드러내는 라이프스타일 요소로 소비되는 흐름을 보여줍니다. SNS에 책의 글귀, 북카페에서 책을 읽는 모습 등을 공유하는 행위 자체가 힙하다고 느끼는 코드가 되고 있는 것이죠. 이런 맥락에서 예스24, 교보문고, 크몽 같은 온라인 서점과 전자책 플랫폼은 애드픽 회원들이 꾸준히 홍보하는 대표적인 제휴몰입니다. 최근 북튜버나 북스타그램과 같은 책 추천 리뷰 콘텐츠가 많아지게 되면서, 어필리에이트 홍보 링크가 자연스럽게 노출될 수 있는 환경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은 사례를 보면,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브랜드가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와 연결될 수 있느냐'입니다. 애드픽 쇼핑메이트에는 대형 쇼핑몰뿐만 아니라, 버티컬 몰, 중소형 브랜드들도 입점해 있습니다. 꼭 유명한 브랜드가 아니라도 콘텐츠 기반으로 자연스럽게 소개될 수 있는 구조가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매출 성장을 고민하고 계신다면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을 새로운 전략으로 고려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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