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애드픽 트렌드 리뷰] 재테크 인식 및 행태 설문조사 ① Intro, Summary

등록일 2021-06-16



Intro 

  

최근 청소년부터 노년층까지 성별, 연령을 불문하고 재테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었습니다. 은행 예적금, 주식, 부동산 등의 전통적인 투자 수단은 물론, 각자의 관심사에 따라 새로운 재테크를 하는 인구도 크게 늘었습니다. 명품이나 한정판 등 희소한 제품을 재판매(리셀, Resell)하고, 가상 화폐/자산이나 음원 저작권에 투자하기도 합니다.

  

앱테크(*) 플랫폼 애드픽은 재테크에 대한 인식과 관련 트렌드를 파악하고자 20대 이상 남녀 인플루언서 회원을 대상으로 본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 앱테크: 재테크의 합성어로 모바일 앱을 활용한 재테크를 의미함

 

 

l 조사 방법

온라인 리서치
- 조사 대상에 해당하는 애드픽 인플루언서 회원 중 일부를 선정해 애드픽 서비스 내에서 응답 수집

 

l 조사 대상

20세 이상 남녀 애드픽 회원

   

l 응답 표본 수

      1,020

  

l 조사 기간

      2021. 3. 31 ~ 4. 4

 

 

Summary

 

01

응답자 10명 중 7명은 MZ세대로 불리는 2030 세대였으며재테크를 통해 기대하는 수익은 월 100만 원 선

  

-      3명 중 2명은 재테크를 통해 적더라도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규모의 수익을 기대한다고 답해 절대적 수익 규모보다 재테크를 통한 심리적 만족감을 중시

-      트렌드보다는 신뢰할 수 있거나 잘 알고 있는 투자 방식을 선호하며, 꾸준한 관심과 실천 등 본인의 주체적 재테크 노력을 중시

-      원금 손실 위험이나 투자 비용 없는 안정적 재테크 수단을 선호하는 보수적 투자 성향이 나타났으며, ‘은행 예적금보다도 평소 절약하는 생활 습관을 더 중요한 재테크 수단으로 꼽음

 

02

응답자의 74.5%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라 응답했으며전체 응답자 중 자신의 재테크를 긍정적/중립적으로 평가하는 그룹이 66.2%로 낙관적 태도를 보임

 

-      낙관적 이유로는 ‘향후 기대한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해서(43.6%)’, ‘경제적 가치관이나 생활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끼쳐서(33.6%)’ 등을 꼽음

-      자신이 재테크를 잘한다고 생각하는 그룹과 못한다고 생각하는 그룹의 재테크 행태는 큰 트렌드 안에서 유사하나 세부 항목에서 일부 성향 차이가 나타나며, 자신이 재테크를 잘하고 있다고 생각할수록 미래 경제 상황을 낙관하는 경향

 

03

애드픽이라는 재테크 앱을 이미 사용하고 있는 응답자 특성상 대다수가 SNS에서 재테크 정보를 얻고 있으며/플랫폼을 활용한 재테크를 긍정적으로 전망. MZ세대의 재테크 활동의 디지털화가 두드러짐

  

-      72.8%의 응답자가 유튜브, 블로그, 커뮤니티 등 온라인 매체에서 재테크 정보를 얻으며, 90% 이상의 응답자가 평균적으로 2개 이상의 소셜 매체를 운영

-      앱테크 플랫폼을 현재 하고 있는 재테크 수단, 향후 유망하다고 생각하는 재테크 수단으로 꼽은 비율이 각각 절반 이상으로 나타남

 

 

 

 

애드픽(www.adpick.co.kr)

온라인, 모바일 사용자가 가장 많이 활용하고 가장 많은 영향력을 받는 매체가 소셜미디어라는 것에 착안해 일반인이 자신의 SNS를 기반으로 광고주 상품에 대한 홍보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재테크를 할 수 있도록 개발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애드픽은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들고, 널리 알릴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일반인들을 발굴하고 이들이 실제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면 더 많은 사람들이 상생하는 모바일 생태계가 조성될 것이라는 박무순 대표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됐습니다.

  

애드픽의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애드픽 웹사이트, 모바일 앱에서 회원 가입 후, 애드픽에 등록된 광고주의 캠페인 또는 제휴 쇼핑몰의 상품을 선택해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고 자신의 블로그나 카페, 페이스북, 커뮤니티, 카카오스토리, 밴드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개, 홍보하면 됩니다. 이를 통해 상품 구매, 앱 설치 실행, 이벤트 참여, 동영상 조회 등의 성과가 발생할 경우, 그 성과에 비례한 광고수익이 사용자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애드픽 서비스 구조> 

 

 

애드픽 특징 1. 소셜 미디어 운영, 콘텐츠 제작 노하우로 재테크

애드픽은 콘텐츠를 제작해서 성과를 낸 회원에게 수익을 분배하는 구조의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인기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노하우가 있어도 이를 수익으로 연결하지 못했던 사람들은 애드픽을 통해 재테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드픽 인플루언서들에게 고유의 별도 링크를 발급하기 때문에, 이 링크로 액션이 발생한 경우에는 광고 종료 시점까지 지속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파트너 안내도 활발히 이뤄져 각 SNS 플랫폼에 따른 올바른 마케팅의 가이드라인 및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애드픽 특징 2. 인플루언서 회원들의 파급력 있는 콘텐츠 확산

광고주 역시 애드픽을 활용함으로써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애드픽은 광고주의 광고 콘텐츠를 각종 SNS로 동시에 전파하기 때문에 콘텐츠의 파급력 있는 확산이 가능하며, 포스팅이 존재하는 한 지속적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애드픽 특징 3. 높은 광고 효율

직접적으로 광고 메시지를 전하는 방식이 아닌, 일반 유저가 SNS의 특성 및 독자의 눈높이에 맞게 사용 후기나 재미있는 포인트를 설명하는 네이티브 광고 형식을 표방하기 때문에 더 많은 실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질적인 광고 성과가 발생할 경우에만 보상이 이뤄지기 때문에 기존 모바일 광고에 비해 더 많은 실제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애드픽 특징 4. 정확한 광고 성과 측정

광고 캠페인의 참여율, 효율, 정상적 마케팅 활동 진행 여부, 노출 영역별 통계, 인앱결제 현황, 사용자 잔존율, 구매 품목 등을 트래킹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광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애드픽은 웹과 모바일 앱(안드로이드, iOS) 모두 지원합니다.



          

 

 

 

[2021 애드픽 트렌드 리뷰] 재테크 인식 및 행태 설문조사

①  Intro, Summary

②  응답자 특성, 재테크 인식 및 성향 (1)

③  재테크 인식 및 성향 (2), 재테크 행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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